안녕하세요. 좋은 책을 압축해서 요약 정리해주는 북짚입니다
Part2에서는 2부 부자들에게서 배우는 여섯 가지 교훈 중 앞 3가지 교훈을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이번 Part3 에서는 나머지 3가지 교훈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네번째 교훈, 부자들은 세금의 원리와 기업의 힘을 안다. 다섯번째 교훈,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 째 교훈,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고, 배움을 위해 일한다 를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먼저, 부자들에게서 배우는 네번째 교훈은 "부자들은 세금의 원리와 기업의 힘을 안다" 입니다.

로버트가 직장 생활을 할 때 항상 월급 봉투를 받을 때마다 실망했고, 열심히 일하고 승진을 이야기 했지만
그럴수록 세금으로 공제되는 금액도 많았다고 합니다. 그럴 수록 누구를 부자로 만들고 있는지 라고 부자 아빠는 묻곤 했습니다.
로빈 후드 이론, 부자들에게서 재물을 빼앗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 준다는 이론으로 세금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처음, 세금은 부자들을 벌주기 위해서 만들어 졌다고 이야기 합니다. 처음에는 부자들에게서 만 거두어 갔던 세금이
돈 맛을 본 정부가 정부를 유지하기 위하여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에게 까지 거두어 가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합법적 기업 구조의 힘을 알게 되면서 대응을 하기 시작합니다. 자본가들은 금융 지식을 이용해 빠져나가는 법을
찾았습니다. 기업을 통한 사업으로 정부와 계약/용역을 제공하고 돈을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기업은 실체가 없는 법적인 문서로 되어 있는 단순한 서류이지만,
기업은 법적으로 보호 받았습니다. 또한 기업에서는 일부 비용을 세전 현금으로 처리합니다.
하지만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에게는 이런 자원이 없다고 합니다. 자신 또한 제록스에서 일할 때 월급을 받을 때마다
세금이 너무 많았다는 것에 실망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금융 IQ : 회계 지식, 투자 지식, 시장 지식 그리고 법률 지식이 없었다면 재정적 독립은 훨씬 더 어려웠을거라고 하면서
독자에게도 4가지의 지식이 필요함을 설파 합니다. 회계 지식은 금융 보고서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투자 지식은 돈이 돈을 버는 과학을
시장 지식은 수요와 공급의 과학 그리고 세금,
소송들에서 보호 받는 법률 지식을 이야기하며,
정말로 부자가 되고 싶다면
이런 지식이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다섯번째 교훈 :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원인은 돈을 잃는 것을 걱정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부자들은 실수를 통해 교훈을 얻고 배움을 얻습니다.
이기는 사람은 지는 것을 걱정하지 않고 실패를 피하는 사람은 성공도 피하게 되기에
현실 세계에서는 똑똑한 사람보다 용감한 사람이 앞서 가고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요건 이라고 설명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앞에서 이야기한 금융IQ와 두려움을 극복한 용기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럼 이것을 왜 해야하는지 생각해보면 로버트는 "단지 더 많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죠" 라고 이야기 합니다.
도처에 여러 기회가 있는 시대에 살고 있어, 도산이나 정리해고, 구조조정을 걱정하는 게 아니라 많은 돈을 버는데
집중 하는게 낫다라고 조언해 줍니다. 그러면서 이 질문에 대해서는 자신만의 대답을 찾고 해보라고 합니다.

그리고 로버트의 경험에서 "실력을 더 갖출 수록 내게 찾아오는 기회는 더 많았다고 합니다."
부동산 보는 눈, 협상력이 있었기에 저렴하게 집을 살 수 있었고, 대출과 임차료를 통한 무한 수익률
공개 되는 새로운 주식으로 돈을 벌었던 기회들이 자신이 실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이야기 합니다.
여기서 실력은 금융IQ 금융지식, 투자전략, 시장의 법칙, 법률 지식이고 두려움을 극복하는 용기 입니다.
이런 실력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이 놓치는 기회를 찾아야 하며, 기회를 찾았으면 돈을 조달하는 법을 사용해야하고,
자신보다 영리한 사람들은 고용해서 협업하는 기술들을 익힌다면 투자를 창출하는 투자가로서 큰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로버트는 배울 것은 무척 많고 그에 대한 보상은 엄청 크다라고 하며 다섯번째 교훈을 마무리 합니다.
다음은 여섯번째 교훈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고 배움을 위해 일한다" 입니다.

톰크루즈 주연 제리 맥과이어에 나오는 장면으로 시작을 합니다.
톰이 회사에서 해고되고 난 후 동료 직원에게 자신이랑 같이 갈 사람이 있는지 묻습니다만,
한 직원은 석 달 후에 승진하기 때문에 못간다고 이야기 합니다. 일터에 대한, 급여에 대한 안정감이 삶의 선택에
방어적인 사람들의 일반적이고, 가장 진실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준다고 이야기 합니다.
로버트는 전문화 라는 길 대신 많은 것을 조금씩 아는 것이 낫다라는 부자 아빠의 조언대로 가겠다고 결정합니다.
국제 무역을 배우기 위해 스탠더드 정유 회사로, 또 리더쉽을 배우기위해 해병대로, 해병대 제대 후 베트남에서 돌아와서
세일즈를 배우기 위해서 제록스로.. 이를 통하여 많은 훈련을 받았고 많은 도움을 받앗다고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에 거부감이 있는 사람들에게 격려를 해줍니다. 인생은 체육관에 가는 것과 비슷하다고
가장 힘든 부분은 가겠다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라고..하지만 몸을 움직이면 즐겁고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말입니다.

무엇을 배우기 위해 옮긴다면 단기적으로는 적은 수입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훨씬 더 큰 수입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성공에 필요한 현금흐름 관리, 자신과 가족과의 시간을 포함하는 시스템의 관리, 사람들의 관리를 배우라고 조언해줍니다.
그리고 좋은 선생도 되어야 하고 록펠러, 포드 재단, 로버트의 아빠들 처럼 나눌 줄도 알아야 한다고 하며 마무리를 합니다.
다음은 이번 Part3에서 나눈 부분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으면 하는 내용을 이야기 하려 합니다.
나에게 금융 지능이 필요한지 그것이 필요하다면 왜 필요한지 금융 지능을 가지고 어떻게 삶을 이끌고 싶은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것으로 북.짚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1권 Part3를 마무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책리뷰&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권 Part.2 : 돈은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다 (0) | 2021.09.29 |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권 Part.1 : 돈을 버는 네 가지 방식 (0) | 2021.09.29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권 Part.4 (0) | 2021.09.29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권 Part.2 (1) | 2021.09.29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권 Part.1 (0) | 2021.09.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