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요약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권 Part.1

by 북.짚 book.zip 2021. 9. 29.

안녕하세요. 좋은책을 압축해서 요약 정리해주는 북짚입니다.

 

이번부터 총 4회에 걸쳐서 재태크의 클래식, 재테크를 시작하는 사람들의 필독서,

내 인생의 빨간 책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1권을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이번부터 쭈욱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책을 리뷰와 요약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책을 이해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먼저하자면 로버트 기요사키, 샤론레흐트 분께서 공동으로 책을 쓰셨습니다.
2000년 출판이 되었고 형선호 님께서 번역을 하셨습니다. 이 책의 부제는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과 투자의 비밀 입니다. 
주된 내용은 돈, 투자들에 대한 개념과 의미 입니다.
투자의 방법 이나 스킬을 알려주기 보단 금융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책입니다.

다음으로 이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1부 부자들이 가는길, 부자가 아닌 사람들이 가는길
2부는 부자들에게서 배우는 여섯 가지 교훈
마지막으로 3부는 부자가 되기 위해 아직도 알아야 할 것들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이번 Part1에서는 학교에서는 부자들이 알고 있는 것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라는 
제목의 머리말로 샤론과 아이들의 대화, 그리고 로버트와의 만남에 대한 스토리를 이야기 하고
다음, 1부에서는 부자 아버지 vs 가난한 아버지라는 제목으로 돈에 대해 가치관이 다른 두 아버지에 대하여 이야기 합니다.

머리말은 학교에서는 부자들이 알고 있는 것을 가르치지 않습니다.라는 제목으로 시작을 합니다.
저자 중의 한명인 사론은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학교에 들어가서 회계학을 전공하고 유명한 회개 법인에 취직하여 열심히 일을 합니다.
직장 생활은 성공적이지만 퇴직 후의 연금 계획은 보장되어 않았음에 늘 불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학교 공부에 불만을 느끼며 내가 왜 현실에 필요없는 공부를 해야하냐는 아이의 불만에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성적을 올리면 좋은 직장에 들어 갈 수 있다. 라는 좋은 대학 좋은 직장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엄마 아빠가 열심히 일해서 이런 좋은 집에 살아서 좋지만, 
요즘 아이들도 안정된 직장은 없어지고 있고, 구조조정과 인원 감축도 잘 알고 있으며
직장이 예전처럼 돈을 많이 벌지 못한다는 것 또한 잘 알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엄마 아빠처럼 열심히 일하고 싶지 않다 라고 합니다.
이에 샤론은 아이들의 교육을 인도할 새로운 방법의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던 중 샤론은 로버트를 만나게 됩니다. 그가 개발하고 있는 케시플로라는 게임을 가족과 같이 하게 되고 
돈이 움직이는 방식과 투자 방식에 대해 많이 배웠다는 딸의 말에 감동을 받습니다. 그 결과 샤론은 
"아이들에게 안전하게 살라는 기존의 가르침 대신 영리하게 살라고 가르치는것이 훨씬 더 낫다" 라고 이야기를 하며 
이 책이 많은 부모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하며 머릿말을 마무리 합니다.

다음은, 이책의 1부 부자들이 가는길, 부자가 아닌 사람들이 가는 길 입니다. 
책 제목과 같이 로버트가 인생에서 영향을 받은 두 아버지에 대해서 부자 아버지 vs 가난한 아버지 라는 제목으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로버트에게는 두분의 아버지가 계셨습니다. 한분은 진짜 아버지, 한분은 돈에 관한 지식을 알려준 친구 마이크의 아버지 입니다.
대조적으로 한분은 부자였고, 한분은 가난했습니다. 진짜 아버지는 좋은 대학에 들어가 학위를 취득하여 
정부의 녹을 받아 조직 속에서 승승장구하는 삶을 살고,
다른 분은 학교를 어렸을 때 중퇴하고 가족의 생계를 위해 돈을 벌어야 했습니다. 

두분의 돈에 대한 가치관의 차이가 주로 이야기 됩니다. 한분은 돈은 안전하게 사용하고 위험을 피해라라고 이야기 하고,
한분은 반대로 무엇보다 위험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라고 이야기 합니다.

한분은 나로서는 그것을 살 여유가 없다라며 아들에게 포기를 강요하셨고, 
한분은 어떻게 하면 그것을 살수 있을지 생각을 움직이라 했습니다.
로버트는 돈에 대한 생각이 이 두분들의 삶을 결정 지엇다라고 합니다.

가난한 아버지는 돈은 중요하지 않다라고 말하며 직업적 안정을 강조하며, 다른 아버지는 돈이야 말로 힘이다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런 두분의 가르침 중 로버트는 9살에 돈에 대한 부자 아빠의 가르침을 따르기로 결정합니다.
9살에서 39살 까지 30년 동안 받았던 가르침이라 소개하며, 이것은 변화와 불확실성의 세상에서 어떤일이 일어나건 당신을 부자가 되도록 도와줄것이라고 이야기 하며 1부를 마무리 합니다.

다음으로는 오늘 나눈 부분에 대해서 각자가 생각해 보았으면 하는 내용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첫째로 나에게 돈은 어떤 의미 또는 가치가 있습니까? 

두번째로 나는 어떤 길을 따르고 싶은가?

 

내 삶에 있어서 돈이 왜 필요하며 이 돈을 가지고 나의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 

그리고 나는 그 가치 바램 대로 길을 따르고 있는지
나는 혹여 로버트 처럼 부자 아빠의 길을 따르고 싶은데 바쁘다. 귀찮다. 어렵다는 
이유로 다른 길을 가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것으로 북짚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1권 Part1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https://youtu.be/o6XF-zVgqL0

 

댓글